이진수 놀이 활동을 통해 0과 1로 정보를 처리하는 컴퓨터에 대해 이해하는 활동입니다.

0과 1로 수를 세요

컵과 빨대를 이용하여 빨대 수가 일정하게 늘어나는 규칙을 발견해보고, 빨대를 컵에 꽂으며 여러 가지 수를 나타내어 보기도 합니다. 활동을 통해 컵이 자릿값을 나타낸다는 점, 빨대를 왜 2개, 4개, 8개씩 묶었는지에 대한 이유도 알게 됩니다.

0부터 31까지의 수 만들기 활동이 끝나면 컵에 빨대가 꽂혀 있을 때와 꽂혀 있지 않을 때 두 가지 상황을 수로 나타내어 봅니다. 학생들과의 자연스러운 발문을 통해 빨대가 컵에 꽂혀 있지 않을 때는 0이라고 표현하고, 빨대가 컵에 꽂혀 있을 때는 1로 표현을 하자는 약속을 합니다. 빨대를 컵에 꽂고서 빈컵은 0, 빨대가 들어있는 컵은 1로 나타내면 0과 1로 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0과 1로 그림그리기

0과 1로 숫자를 사용하는 컴퓨터가 어떻게 그림을 저장하는지 원리를 이해하는 활동입니다.

0과 1 숫자만으로 팩스를 전달하는 놀이를 하면서 이진수에 대해 이해하게 됩니다.

댓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lear formPost comment